2013년 12월 9일 월요일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 심장 부정맥 의심?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 사람의 가슴이 두근거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설레이거나 달리기를 했거나 음주를 했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겪게됩니다. 이런 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부자연스럽게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답답한 증상을 느끼신다면 심장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 부정맥이란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맥박 뿐만 아니라 맥이 빠르게 뛰는 빈맥과 느리게 뛰는 서맥 모두를 총칭해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정상적인 맥박은 1분당 50~80회 정도가 정상입니다. 심장이 이보다 천천히 분당 50회 이하 속도로 뛰면 신체 각 부위에서 필요로 하는 혈액을 충분히 보낼 수 없기 때문에 어지럽거나 힘이 없어지고 정신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분당 110회 이상 지나치게 빨리 뛰어도 심장이 충분히 강하게 수축할 수가 없게 되어 어지럽고, 탈력감이 생길 수 있으며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두근거리게 됩니다. 단순 부정맥은 흥분,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 누구나 흔히 겪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다른 신체 손상도 초래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장 부정맥 증상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심장 부정맥이란 하나의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증상 자체를 일컫는 용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은 심장 부정맥 뿐만 아니라 여러 질환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뿐만 아니라 아무런 이유 없이 피곤함을 느끼거나 어지럼증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도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 협심증, 고혈압과 같은 병을 앓고 있는 경우도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장 부정맥의 원인
심장 부정맥의 원인은 담배, 술, 카페인,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기형 등 선천성 심장병이 있거나 과거에 심근경색증을 경험한 사람은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심장내과 전문의를 찾아 심장박동기를 다는 등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금연, 금주,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으로도 부정맥을 예방할 수 있으니, 술, 담배, 커피 등을 줄이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심장 부정맥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우 맥박이 너무 빨리 뛰게 되어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 또는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조속히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 후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