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일 월요일

피터팬증후군이란?






   
피터팬증후군 - 나이와 몸은 어른이 되었지만 마음은 아직 어린 아이이고 싶은 피터팬증후군. 피터팬증후군은 피터팬컴플렉스 또는 피터팬신드롬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성인이 되고 나서도 자신의 마음은 여전히 어린 아이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아이처럼 행동합니다. 대부분 부모에게 의지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피터팬증후군의 원인은 어려서부터 부모로부터 과잉보호과도한 관심으로 인해 자신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부모님에게만 의지해서만 할 수 있도


록 만들어지는 환경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피터팬증후군이 심각할 경우사회성이 부족하게 되어 사람과의 관계와 사회생활 일정부분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의지하는 성향이 강해져서 사회성이 결여되고 자신의 잘못이나 책임 등을 회피하려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피터팬증후군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은 여성으로부터 보상을 받거나 보호를 받으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피터팬증후군인 분들은 대부분 이성 친구를 만날 경우에도 이성 상대방에게 엄마처럼 기대려하고 모성애를 요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남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해 마마보이라고 오해를 사거나 이상한 사람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남성들은 피터팬증후군을 앓고 살아갑니다. 과잉보호를 받아오며 자라왔기 때문인데요 요즘 아이들도 보면 학교나 집에서 자식사랑이 지나친 부모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잉보호가 피터팬증후군을 가져오는게 아닐까요?




성인이 되어서도 이런 증상을 있으신 분들이 있다면 이상하게 바라보는게 아니라 마음을 열고 극복하도록 도와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피터팬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식을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그것이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