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5일 목요일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콜린성 두드러기 - 콜린성 두드러기라는 생소한 이 질환은 전체 인구의 약 20% 정도가 일생동안 살면서 한 두번쯤은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콜린성 담마진, 알레르기, 알러지 등으로 불리는데요 가려움증을 동반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는 운동 등을 하면서 체내의 온도가 오를때 나타납니다. 갑작스런 온도변화와정신적 스트레스를 겪은 뒤 심부 체온이 1도 이상 높아질 때 나타납니다. 또한 매운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어도 일시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체의 부교감신경에서 분비되는 아세틸콜린이 땀샘을 자극해 수분을 배출하며 체온조절을 합니다. 이때 아세틸콜린이 비만세포를 자극하게 되면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대개 벌레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팽진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극심한 가려움증붉은색 또는 하얀색으로 환부가 부어오르게 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런 알레르기 증상들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같은 알레르기성 질환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 그리고 뜨거운 물에 목욕을 했을 때 신체 온도가 1도가량 상승했을 경우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증상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 작은 팽진과 함께 환부 주위에 홍반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 어지러움증과 전신에 땀과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신체 중 몸통 부위에 주로 나타납니다
  • 극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며 때로는 피부가 따가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콜린성 두드러기의 일반적인 증상들의 경우 대부분 1시간 이내로 호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몇몇 특정 사람 또는 증상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및 심한 가려움과 따가움 등의 증상이 몇 분간 지속되다가 한시간 내에 가라앉는 것이 보통입니다. 1~2mm 정도의 작은 부종과 1~2cm 정도의 홍반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전신에 전체적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예방법
43도 이상의 너무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찜질이나 뜨거운 사우나, 뜨거운 탕욕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법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해 증세를 완화시킵니다. 치료를 해도 몇개월에서 몇년사이에 재발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이렇게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과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알레르기성 질환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지만 간혹 이로 인해 남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