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0일 화요일

세균성이질 증상과 원인 알아두기!






   
세균성이질 - 세균성이질이란 1종 법정 전염병으로 분류되는 감염성 대장염의 일종입니다. 세균성이질은 시겔라균이 원인균입니다. 시겔라균은 습한 환경, 흙과 같은 곳에서 수개월을 생존이 가능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소화기간에서 분비되는 위액에서 조차 2분이나 생존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전염성이 높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세균성이질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세균성이질의 증상과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세균성이질 원인
시겔라균에 감염이 되었을때 세균성이질이 나타납니다. 이는 간접적 또는 직접적인 신체접촉으로 인해 경구전파로 발생합니다. 시겔라균에 감염되었을 때 잠복기 1~7일을 거쳐 발생하는데요 소아에게 발생했을 때 중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단 생활 또는 밀집 거주지의 경우 세균성이질이 호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 원인을 꼽자면 배변 후 손을 깨끗이 씻지 않아서 올겨지는 질환입니다. 또한 식수나 우유, 파리나 바퀴벌레 등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세균성이질 원인균은 10~100마리 정도의 소량으로도 질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균성이질 증상
  • 소아의 경우는 경련, 경기가 나타납니다
  • 잦은 설사로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잠복기에는 고열, 구토, 구역질, 경련성 복통, 점액성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진행중에는 묽은 설사, 혈변, 점액성 변 등이 나타납니다.

세균성이질 감염 환자의 경우는 격리치료를 통해 수액요법, 항생제 치료를 진행합니다. 치료 중에는 철저한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아직까지 예방 백신도 없고 항생제를 미리 먹어도 전혀 도움이 안되므로 세균성이질은 예방이 중요합니다. 세균성이질 증상이 심한 경우 여러 합병증으로 인해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세균성이질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균성이질을 예방하려면 철저한 개인위생과 오염된 음식을 섭취 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갑각류, 어패류는 익혀서 드시고, 화장실을 다녀오신 뒤에는 손을 씻어주시고 물은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