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2일 화요일

귀안이 아파요 - 귀염증과 중이염을 의심하세요!






   
귀안이 아파요 - 가끔 우리는 귀에서 보내는 통증을 느낍니다. 귀안이 가력거나 통증을 느끼는 경우인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해 두었다가 귀염증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귀안이 아파요 라는 경우 어떤 질병들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먼저 귀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외이도염이라고도 하는데요 더운 여름철에 물놀이나 샤워를 하고 귀에 물이 차서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외이도염은 가려움통증을 동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이도염이 의심된다면 신속히 병원을 가셔서치료를 받으셔야 하며 오랫동안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청력손상청력장애 등의 질환을 유발시키므로 방치해 두지 마세요.




귀안이 아파요 라고 할때 두번째 의심해볼 질환은 중이염입니다. 귀에 통증을 호소하는 이유중 흔한 증상인 중이염은 보통 귀 안쪽이 가려워 자주 후비게 되면서 귀에 염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처음엔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증상이 심해지면서 진물이 나오거나 귀의 통증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중이염에 걸리게 되면 진물이나 고름이 잡히게 되는데요 이럴땐 소리가 잘 들리지 않게 됩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는 감기비염 등을 통해 중이염을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콧물 감기가 기도로 넘아가 목감기를 유발하고 콧물이 코를 막아 귀에 강한 압력을 주거나 콧물이 넘어가 위에 염증을 유발시켜 중이염이 발생합니다.




 귀안이 아파요 라고 할때는 보통 물놀이나 샤워 또는 귀를 자주 후비는 행위 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귀지는 자연스럽게 밖으로 빠져 나오므로 억지로 귀지를 빼내기 위해 귀후비개로 빼내선 안됩니다. 또한 불청결한 손으로 귀를 자꾸 후비게 되면 세균감염의 우려도 있으므로 손을 항상 청결하게 하고 왠만하면 귀에는 손을 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