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6일 토요일

유아 구내염에 대해서!






   
유아 구내염 -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은 아이가 어디 조금이라도 다치거나 아프면 정말 많은 걱정을 하게 됩니다. 대신 아팠으면 하는 마음이 들 정도입니다.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유아 구내염 입니다. 유아 구내염이란 면역계 질환을 의미하는데 바이러스 또는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이들이 손을 빠는 행동으로 인해 입안에 침투해서 구내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유아 구내염은 카타르성, 아프타성, 헤르페스성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아이들이 주로 걸리는 구내염은 헤르페스 구내염입니다. 입주변으로도 수포가 올라온 경우는 구내염을 쉽게 감지할 수 있지만 안쪽에서만 문제가 될 경우에는 아이의 행동변화 만으로 구내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어른도 구내염에 걸리면 통증을 겪게 되듯이 아이들도 구내염으로 인해 강한 통증을 느낍니다.




입 안쪽은 매우 연한 조직이라서 염증이 발생할 경우 아이들은 울거나 입으로 손을 계속 가져가며, 음식을 거부하게 됩니다. 또한 침이 입안 가득 고여 밖으로 흘리는 행동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런 특징을 보시게 되면 아이의 입안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 아이가 잘 걸리는 헤르페스 구내염은 전염성이 아주 강합니다. 아이가 면역력이 약해서 있는 상황에서 헤르페스 구내염을 가지고 있는 다른 아이와 피부접촉이 일어나게 되면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를 통해서도 전염이 된다고 하니 아주 강한 전염성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구내염 증상 - 식사나 물을 섭취하는 것조차 힘들어 하고 기운없이 아이가 축 쳐져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에게 입냄새가 많이 나거나 침을 많이 흘린다면 구내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입안을 살펴보았을때 작은 궤양성 반점이 보이고 입과 입주변에 수포 등이 발생했다면 구내염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라면 이 나고, 입안 점막 또는 목구멍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아이의 입안에서 궤양, 혓바늘, 수포, 점막 헐음 등의 변화가 있다고 해서 구내염을 확신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단순 구내염일 가능성도 있지만 수족구나 성홍혈, 풍진 등의 문제를 동반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치유가 가능해도 우선은 병원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더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유아 구내염중 가장 흔한 헤르페스 구내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가 아프고 보채고 칭얼거릴땐 어디 아픈곳은 없는지 잘살펴보시고, 평소 집안 청결에도 신경쓰셔서 아이가 더러운 손으로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