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1일 월요일

신생아태열 증상과 원인 - 신생아태열 관리방법 6가지!






   
신생아태열 증상 - 신생아태열 증상을 알고 계신가요? 신생아태열이란 엄마 뱃속에서 태아 상태로 있을때 발생한 이 신생아때 눈에 보이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신생아태열 증상이 있을때에는 신생아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붉은 반점이 생깁니다.

열꽃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신생아태열과 열꽃은 다릅니다. 신생아태열 증상은 대부분 돌전에 없어지기도 하지만, 심해지면 아토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라앉겠지 하고 그냥 넘기시면 안됩니다.


신생아태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온도와 습도를 잘 맞춰주셔야 합니다. 신생아태열 증상에는 아무래도 열이 독이 되어 나타나므로더운 여름에 더욱 심해집니다. 가렵다고 손을 대거나긁으면 악화 되므로 아기가 손을 대지 않게 조심시켜야 합니다. 




그렇다면 신생아태열 원인은 무엇일까요? 신생아태열 원인을 특별히 알려진게 없지만 알러지로 인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유를 통해 없어지기도 하고, 반대로 모유를 통해 알러지가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엄마가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면 신생아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산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매운음식, 카페인 섭취, 수면부족시에 뱃속 태아가 받은 독기운이 피부 부스럼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게 피부나 얼굴에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태열은 울긋불긋한 발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신생아태열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신생아태열 관리방법 6가지
  1. 100일전까지는 병원을 찾지 말고 기다려 보기
  2. 수분섭취에 신경쓰기
  3. 면제품 옷 입히기
  4. 스테로이드 연고보다는 향진균제를 사용하고 청결 유지하기
  5. 목욕을 자주 하는것보다는 하루 1회정도만 하기. 목욕시 비누 사용후 충분히 헹궈주고, 롤션을 통해 피부에 수분 공급하기
  6. 신생아는 성인에 비해 체온이 높으므로 따뜻하게 하면 땀배출이 안되 태열이 심해진다. 그러므로 서늘하게 키우는 것이 좋다 
 
 


신생아태열은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토피가 될수도 안될수도 있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돌전에 깨끗한 아기 피부를 만들어 주세요.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 주셔야 하는데 습도는 50~60%, 온도는 20~25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간지러운 부위를 긁어 흉터가 남지 않게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모유수유 하시는 엄마라면 엄마가 먹는 음식에도 신경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