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7일 일요일

노시보효과란 무엇일까?






   
노시보효과 - 여러분은 노시보효과라고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노시보효과란 실제로 좋은 것도 좋지 않다고 믿게되면 좋지 않은 것이 되는 것처럼 안좋은 것도 좋다고 믿게 되면 좋아질 수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환자에게 아무리 몸에 좋은 약이라고 설명해도 믿지 못한다면 몸에 좋은 효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의사가 환자에게 약을 먹으면 병이 완치될 것이라고 설명을 해도 환자 본인이 그 약은 아무런 효능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정말로 병을 완치할 수 있는 약


일지라도 환자의 부정적 생각으로 인해 아무런 효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환자가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면 아무리 명의라고 해도 그 환자를 고칠 수 없을 것입니다. 환자 본인 스스로가 건강을 되찾으려고 하는 긍적적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노시보효과는 생활 속에서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험날 찹쌀떡을 먹은 학생은 찹쌀떡을 멋었기 때문에 시험에 잘 붙을 수 있을거야! 라고 생각하는 반면 미역국을 먹은 학생은 미역국을 먹었기 때문에 시험에서 미끌어질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찹쌀떡을 먹은 경우는 플라시보효과라 할 수 있고, 미역국을 먹은 경우는 노시보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때문에 안된다라는 마인드 보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면 평소보다 좋은 성적이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난 뭘해도 안되라는 생각보다 난 할 수 있어 라는 생각으로 집중하면 항상 좋은 결과와 행복이 뒤따르게 될 것입니다. 또한 환자의 경우라면 항상 건강해 질 수 있다는 좋은 생각을 한다면 정말 건강을 되찾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마음먹기 달렸습니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